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 점막의 중요성과 건강, 장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

SMALL

장은 위에서 소화된 음식물로부터 영양분을 흡수하는 곳으로 점막과 면역세포가 가장 많이 발달된 곳이다. 장점막에 염증이나 상처가 생기면 음식물이 체내로 제대로 흡수되지 못한다. 장점막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일이 건강을 지키는 출발점과 같다. 

 

 

장점막에는 미생물이 많이 존재하는데 이 미생물들은 장점막을 파괴하는 유해균을 억제하면서 영양분의 흡수를 돕는다.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알레르기, 암 등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당뇨 등의 생활 습관으로 비롯한 질병 또한 미생물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도 계속되고 있다.

 

장내 미생물을 제 3의 장기라 일컫을 만큼 그 역할과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반면 현대에 이르러 유익 미생물의 수가 줄어들고 있다. 항생제, 제산제, 진통소염제 및 식품에 첨가된 방부제 등의 화학 물질들이 유익한 미생물이 살기 힘든 환경을 만들기 때문이다. 

 

최근 연구 자료에 의하면 항생제에 노출된 유아들은 장내 미생물의 균형이 무너져 각종 알레르기 질환이나 자가 면역 질환에 취약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자가면역질환이란 자신의 정상적인 신체 조직이나 세포에 대한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이 나타나 발생하는 질환으로  제1형 당뇨, 크론병, 류머티즘 관절염 등이 있다. 알레르기 질환은 보통 사람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물질이 특정 사람에게 천식, 알레르기 비염, 피부염, 두드러기 등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아토피 질환도 이에 해당한다.  

 

 

 

장의 기능이 원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점막이 튼튼해야 하는데 장을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음식물을 꼭꼭 씹어 먹는 연습을 해야 한다. 영양분이 우리 몸에 흡수가 잘 되게 하려면 분해와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지방은 지방산으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야 우리 몸에 흡수가 될 수 있다. 

 

둘째, 음식물을 잘 흡수하기 위해서는 장이 따뜻해야 한다. 장이 차가우면 장 기능이 떨어져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어도 장에서 발효가 되지 못하고, 흡수되지 못한 음식물은 부패하여 독성 물질을 만들기 때문이다. 복부 비만의 원인도 몸이 차가운 것이 큰 원인 중에 하나다. 

 

셋째, 장 운동을 활발히 해야 한다. 활동량이 적고 오랫동안 앉아서 일을 하게 되면 장 운동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이로 인해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장에서 부패하고 독성 물질을 만들기 때문이다. 장 건강을 위해서는 걷고 움직이는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장 건강의 핵심은 장 점막을 강화시키고 유익 미생물의 균형을 잘 지키는 일로 우리가 섭취한 음식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다. 음식물이 소화 흡수되는 과정에서 장점막이 손상되고 약해진 것을 화학적인 약으로 해결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치는 일이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다. 

 

2020/03/08 - [건강] - 장 건강의 중요성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