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점막 누수 증후군의 원인

SMALL

 

 

 

 

해부학적으로 보았을 때 입에서 항문으로 이어지는 소화기관은 체외에 해당한다.

 

내가 밥을 한 숟가락 입으로 삼켜서 밥이 '위'에 있다고 했을 때 아직까지 밥은 내 몸 바깥에 있고, 밥이 분해되고 소화되어서 영양소가 혈관으로 흡수가 되면 비로소 체내에 들어온 것이다. 어차피 항문 밖으로 내보내지는 대변은 체외에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음식물은 입, 위, 대장에서 분해 소화가 되어서 그 영양분은 대부분은 장에서 흡수가 되는데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질병으로 '장점막 누수 증후군'이 있다. 정확히 설명하자만 분해가 덜 된 단백질 분자들 등이 체내로 흡수되면 안되는데 느슨해진 장벽을 통과해 체내로 흡수되는 현상이다. 

 

정상적으로 건강한 장벽은 잘 쌓아 올려진 벽돌 건물과 같아서 촘촘하고 정교해서 빈틈이 없다. 그런데 장 점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세포가 부풀어 오르면서 단단한 결합이 풀어지게 되고 그 틈을 타서 유해 요소들까지 체내로 흡수가 되는 것이다. 

 

우리 몸에서는 외부에서 침입한 병원균으로 인식하고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문제가 되는 것은 정상적인 세포에 대한 항체를 만들어내는데 있다. 정상적인 장기나 세포를 병원균으로 오인하여 공격을 하게 되는 것이다. 

 

장점막누수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밝혀지진 않았지만 몇 가지 이론들이 존재한다. 그중 가장 유력한 원인은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의 분비가 촉진되는데 코르티솔의 수치가 높아지면 장과 혈관이 얇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장내 세균의 불균형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항생제의 남용 및 정제된 설탕, 각종 첨가제 등으로 장내 유익균이 죽고 유해균의 수가 더 많아지면 장내 염증이 많아지게 된다. 염증은 위에 언급했듯이 점막을 느슨하게 만든다. 

 

장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음식과 약을 먹어도 몸에서 흡수되지 못하기 때문에 좋은 걸 먹는 것 이전에 안좋은 음식을 멀리하는게 좋다. 

 

2020/03/08 - [건강] - 장 건강의 중요성

 

장 건강의 중요성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배가 아프고 이로 인해 복부에 불쾌감을 느끼고 배변 장애가 나타나는 현상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 한다. 일반적인 검사로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기 때문에 신경성이나 스트레스로 발병한..

shm0419shj0110.tistory.com

 

LIST